메뉴 건너뛰기

장수황씨 호안공파 : 수단기록 요령

-
수단기록요령

요령

※ 이하는 수단지에 기록 요령임.(○○보를 참고할 것)

1. 본 보책은 구보(○○보)와 같이 六段橫欄 10자고 32행으로 구분하고 말단에는 諱名字만 쓰고 명자밑에 接續頁數를 기입하여 후판제일단에는 명자 밑에 前版頁數를 기재하여 상호연속 편람케 한다.


2. 휘자와 명자 밑에는 한글로 토를 기입한다.


3. 명자 옆 신상기록 란에는 일명, 자, 호, 행적, 직함, 생졸년월일, 묘소, 좌향, 배위 등을 기입한다.

(생존자는 호를 기록하지 아니한다.)


4. 모든 기록은 장황한 표현을 피하고 略記를 원칙으로 한다.


5. 충, 효, 문학, 卓行(높고 뛰어난 행실) 기적 같은 일에는 大略을 기록한다.


6. 본종은 繼姓을 위중함으로 선남후녀의 예를 준한다.


7. 생년의 왕조년대와 아들의 子字와 딸의 여자, 배위의 배자, 사위의 부자는 일자 높여서 기록한다. 단, 최상단은 기두란이니 子字를 써넣을 필요없고, 본인의 父名을 소자로 기록한다.


8. 생년도는 서기와 간지를 기록한다.


9. 배우자는(配)를 통일하고 배위는 본관과 성명, 부명, 顯祖名后와 본인 생졸년월일을 기재하고 효열 특행이 있을 때는 그 행적을 기입한다.


10.출가녀의 기록은 종래의 女壻위주에서 본인 위주로 바뀌어 출가녀의 이름과 생졸년월일을 기입하고 부는 방주로 성명,본관,부명,顯祖名后,자녀명을 기재토록 한다.

미혼녀(딸)도 모두 기입토록 한다.


11. 학력과 경력

국가 유공자 褒賞 사실(대통령상 이상)
효열특행포상자(시,도지사상 이상)
학력은 박사
관직은 서기관 이상
교직은 초등학교장, 대학교수 이상
군인은 대령 이상
경찰은 총경 이상
정치인은 국회의원, 광역시와 도의원 이상
금융계는 국영 및 지방 은행장, 한국은행 지점장급과 농협도지부장 이상
고시합격자는 사법, 행정, 외무 고시합격자
서예, 미술계는 국전입선작가 이상
체육계는 올림픽대회 및 아시안대회에서 입상자
위와 같이 학력, 경력은 각각 한 가지만 선별 기록한다.(12자이내로)


12. 출계자(양자 나가는 자) 본명 아래에 출계자○○頁이라고 쓰고 입계소(양자 들어간 곳) 에는 본명 위에 계자를 본명 아래는 견○○頁을 기록 생가 양가를 쉽게 찾아볼수 있게 하였다.


13. 제육단에 미혼자와 기혼자로써 무자녀자 및 여서(사위)는 모든 기록을 此欄에서 마친다.


14. 각파의 서두에는 반듯이 某公幾代孫을 명기하여 계통을 밝히고 난외에 거주지를 기재하여 그 소재를 명시한다.


15. 묘소의 표기는 배위와 같은 곳일 경우 배위 기록의 끝부분에 묘공묘합봉, 합분, 쌍분이라 하고 석물이 있을 때는 유상석 유비등을 기재하고 묘갈명일 때는 선,서 자(비문지은이,글쓴이)의 성명을 등재한다.


16. 구보(○○보) 기재중에서 변동사항(사망, 이장, 누락, 오기 등)이 있어 정정코저 할 때에는 별지에 상세히 기록하고 해당 수단지에 첨부하여 中央譜廳에 제출하여 심의위원회의 심의를 받도록 한다.


17. 한자에 익숙지 못한 세대를 위하여 (CD-ROM)족보를 제작하여 족보책을 구입하는 종인에 한하여 실비로 제공한다.


18. 장수황씨종친회의 홈페이지를 운영하여 우리 씨족을 널리 홍보하여 이를 위한 종인들의 유대 강화와 종친회 활동 참여를 유도하고 앞으로는 후손들이 출생하여 20년, 30년 만에야 족보에 등재되는 폐단을 없애고 인터넷을 통하여 수시로 족보에 등재되어 즉시 알아볼 수 있고 자기 집안의 원하는 가승보를 만들어 볼 수 있는 컴퓨터 시설을 종친회에서 갖추게 되어 책자로써의 족보편찬은 이번이 마지막이 될것이다.

19. 상기와 같은 작업의 일환으로 전자프로그램에 의한 전종인록을 작성하게 되므로 수단원은 족보 수단과 동시에 종인록에 필요한 사항을 기록해야 한다.


20. 수단금

冠(성인) : \ ?원(미망인은 冠과 동일)
童, 여자 : \ ?원(기혼, 미혼 같이 적용)
(단, 사위와 외손은 수단금제외)


위로